용적률 건폐율 뜻 계산법 쉽게 이해하실래요? (용도지역)

용적률 건폐율 제대로 이해하기

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필수로 알아야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용적률 건폐율이라고 생각하는데요. 토지, 상가, 아파트 등 어느 분야에서든지 용적률, 건폐율이라는 단어는 필수로 등장합니다. 어느 토지에 건축물을 지으려고 할때 토지마다 용적률, 건폐율이 정해져있어요. 해당 토지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의 높이, 넓이 등이 정해져있다는 의미입니다.

용적률 뜻 계산법

용적률은 지하층을 제외하고 해당 건물 총 바닥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누면 나오는 값에 백분율을 적용하면 용적률인데요.

만약 200m2(제곱미터) 토지 땅에 50m2(제곱미터) 크기로 5층짜리 건물을 짓는다고 해볼까요?

50X5 / 200 = 1.25

1.25 X 100 = 125% 입니다.

한층당 50m2(제곱미터)로 5층짜리 건물을 지었다면 그 건물의 용적률은 125%가 되겠죠.

만약 어느 토지에 개발을 하려고 건물을 짓는다면 그 해당 토지에 용적률이 최대로 얼마나 나오는지 살펴보는 이유가 수익성과도 연결이 되있기 때문입니다. 더 높이 지을수록 그 만큼 건축비가 높아지겠지만 수익성도 높아지겠죠.

건폐율 뜻 계산법

건폐율도 용적률과 마찬가지로 같이 살펴보는 중요한 요소인데요. 용적률이 높이라면 건폐율은 면적입니다.

어느 토지 땅에 건물을 지으려고 할때 그 건물의 바닥면적을 전체 토지면적을 나누고 백분율로 표시한 것입니다.

용적률과 계산 원리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. 만약 200m2(제곱미터) 토지에 100m2(제곱미터) 면적으로 건물을 짓는다고 하면 계산이 어떻게 될까요?

100 / 200 = 0.5

0.5 X 100% = 50%

해당 토지의 건폐율은 50%가 되는 것입니다. 층수는 용적률과 관련 되어 있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넓이, 면적과 관련 된 것이 건폐율입니다.

마찬가지로 수익성을 따지면 토지를 최대 활용하여 넓게 짓는게 좋겠죠?

용도지역에 따른 건폐율 용적률 (국토의 계힉 및 이용에 관한법률, 조례)

당연히 건폐율, 용적률이 너무 높다면 미관상 보기 안좋을 수 있습니다. 건폐율이 높으면 건물들간에 간격이 좁아서 답답하고 보기 안좋을 수 있어요. 용적률도 마찬가지로 너무 높게 지으면 답답할 수 있겠죠. 그래서 개발 이익 등 수익성도 고려해야겠지만 전체적인 도시환경 등도 생각해야합니다.

난개발 방지,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 하기 위해서 토지마다 용도지역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. 국토의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36조를 보시면 용도지역의 종류를 보실 수 있어요.

용도지역마다 용적률 건폐율은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 조례를 보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. 관할 구역 인구, 규모에 따라 다르니 위에 자료는 참고만 하시고 관심있는 지역의 조례를 꼭 살펴보세요.

인혁부동산은 많은 분들이 부동산과 친해지고 경제적인 도움까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부동산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싶은 분들은 인혁부동산 글들을 꼭 읽어보세요.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.

 

 

 

Leave a Comment